덕수한의원

상담 & 예약

글보기
제목목이 칼칼하고 따가워요
등록일2020.11.04 조회24
안녕하세요 저는 40대 남성입니다
제가 20살때부터 쭉 담배를 펴오긴 했는데 
요즘처럼 목이 아팠던 적은 없었던 것 같아서요. 
원래 좀 가래가 끼고 한 것은 있었는데 
2주 전부터는 가래가 낀 것 같은데 뱉어내려고 해도
안 되더라고요. 그래서 일부러 기침까지 하면서 
하는데도 안 나오네요.
이런식으로 일부러 기침을 하다 보니 목이 칼칼하고 
따갑고 불편감이 심해졌어요. 
그리고 일주일에 2~3번?정도는 막 쓴맛나는 물이 
역류하기도 하네요..이거를 보니 역류성식도염 같아서
여쭤보게 됩니다. 이런걸로 치료를 받아보지 않아서
잘 몰라 질문해요.

안녕하세요. 경청하는 한의학 박사 덕수한의원 송대욱 원장입니다.


질문을 요약해보겠습니다. 20년간 흡연을 해오시던 중 요즘에 목구멍에 통증이 생겼다는 것이네요.

가래가 있었고, 2주전부터는 목게 가래가 낀 것 같아 뱉어내려고 해도 안 뱉어 지고, 목이 답답해서 헛기침을 하시며, 기침을 계속 하다보니 목구멍에 통증도 생겨 따갑고 불편하다고 하시네요.


예전 과는 다른게 쓴물이 올라오는 증상도 동반되었구요.


쓴물이나 신물이 올라오는 것은 위내용물이 올라오는 것으로 위역류가 있는 것입니다.

다른 가슴쓰림이나 명치의 불편감은 호소하지 않으셨네요.

위는 위산에 대한 방어력이 좋습니다. 그래서 위산이 매일 1.5L이상 분비되어도 멀쩡하죠.

그런데 식도는 위산에 대한 방어력이 약하기 때문에 산도가 높은 위산이 역류하게 되면 가슴쓰림이 발생합니다.

위산의 역류에 가장 취약한 것은 인후두입니다. 낮은 산도의 위산이라도 목구멍까지 역류하면 목이물감, 가래낀 느낌, 기침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 역류성인후두염, 인후두 역류질환이 의심됩니다.


흡연은 하부식도괄약근의 힘을 약화시켜 역류성식도염을 일으키며, 침분비를 감소시켜 인후두와 식도의 산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한의학에서 흡연의 사기는 조열하다고 합니다. 건조하고 뜨겁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쉽게 인후두 점막을 건조하게 만들며 점막을 약화시켜 위산역류에 대한 방어력을 더 떨어뜨리게 됩니다. 그리고 위산역류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라도, 앞으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은 되니 증상이 사라지기 전까지는 흡연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침분비량을 늘리기 위해 껌을 씹는 것도 방법이 되며, 목을 축이듯이 한 두모금씩 물을 자주 마시는 방법도 해보세요.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이 더 좋은 체질도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질문자님은 체질적으로 폐가 건조하고 간에는 열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속열과 흡연의 열이 건조한 폐를 더욱 건조하게 함으로써 이런 증상까지 발생하였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근육에도 수분이 빠지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데, 위음허로 하부식도 조임근이 약해져 위산이 쉽게 역류할 수 있는 조건이 되기도 하죠. 치료는 윤폐청열의 치법으로 그 효능을 가진 한약을 쓰거나 혈자리에 침을 맞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자세한 것은 상담이 필요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수정 삭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