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수한의원

상담 & 예약

글보기
제목트림이 자주나고 목에이물감도 느껴집니다. 속도 타들어가는거 같고요.
등록일2021.07.22 조회34

안녕하세요, 저는 40대 초반 가정주부입니다. 요 몇일 동안 트림이 자주나서 미칠 지경입니다.

특히 우유나 요거트같은 유제품을 먹고 난 후, 더 심해지는거 같기도 하고요.

저번에는 남편 생일이라 케이크가 집에 남아 있어서 먹었습니다.

생크림케이크였는데 목 넘길때마다 목에 생크림이 남아있는듯한 느낌이 계속 들더니

칼로 찢기는 듯한 느낌이랄까요. 속이 막 타들어가면서 너무 아파 놀랬습니다.

허겁지겁 병원에 갔는데 역류성식도염이라고 약을 처방해주더라구요.

약을 먹으니 좀 가라앉는거 같으면서도 요즘 또 역류성식도염 증상들이 느껴집니다.

약만으로는 도저히 해결이 안 될거 같아서 치료방법을 찾다가 이렇게 역류성식도염 치료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한약을 먹게 되면 얼마나 먹어야 할까요?.. 치료할 수 있겠죠?

좋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바른 진료 덕수한의원 송대욱 원장입니다.


목통증, 속이 타들어 가는 느낌으로 깜짝 놀라셨겠습니다. 그 통증에 대한 표현도 통증이 나타날 때 얼마나 괴로웠을지도 느껴집니다.

증상은 역류성식도염에 의한 증상입니다. 위산은 피부를 녹일 만큼 자극적이고 강합니다. 인후나 식도점막이 타들어가는 것처럼 아프죠.


지금까지는 식사습관에 대해 신경을 덜 쓴 상태였다면, 이제부터는 조심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스니다.

케익, 생크린, 유제품은 위산분비를 자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밖에도 술, 커피, 라면, 기름진 음식은 우선 피하세요.


대부분 초기에는 위산억제제를 복용하면서 식습관을 바꾸면 좋아집니다.

양약을 먹을 때나 한약을 먹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다른 것이 있다면 양약은 다른 이유는 고려하지 않은 상태로 위산만 억제하는데요.

한약은 지금의 증상이 나타난 이유를 한 번 깊게 들어가서 원인을 찾으려고 하며, 이에 맞는 치료를 하려고 하죠.

예를 들어 화병 담적 어혈, 기허증이 있는 지를 살펴서 기능을 좋게 하고 독소를 제거하면서 치료를 하죠.


위산억제제로 치료가 안 될 것이라고 느끼는 것은 약을 먹을 때와 먹지 않을 때의 증상이 차이가 심하고,

약을 먹은지 몇 주는 지나시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의 한방 치료는 첫번째 증상완화, 두번째 위산역류의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입니다.

상담을 통해 소통하면 좋은 방법 도움이 되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수정 삭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