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수한의원

상담 & 예약

글보기
제목역류성식도염 증상중에 목쪼임,목이물감이 있어요. 치료될까요??
등록일2021.10.22 조회164
안녕하세요. 구미에 살고 있는 50대 주부입니다.
저는 평생 건강한 편이였어요.그런데 일년전에 건강검진시 역류성 식도염이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별 증상이 없어서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어요.
그런데 3개월 전부터 소화가 잘 안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먹으면 소화가 안되서 답답한 느낌이 들었어요.
그래서 소식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내과에가서 양약도 받아서 2주 먹었구요.
약간 복부팽만감은 편해진 느낌이 조금 드는데 문제는 목이물감이예요.
딱~목에 뭐가 콱 걸린듯한 느낌때문에 죽겠습니다. 가래인가 싶어 아무리 뱉어내려해도 뱉어지지 않아요.
이비인후과가서 찍어봐도 아무 이상이 없다고만 하시구요. 인터넷을 열심히 찾아보니 식도염 증상중 목이물감이 있더라구요.
목이물감은 치료가 안되는 것인가요?? 이제는 목이 막 쪼이는 듯한 느낌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치료가 되나요?? 막 치료가 된다 안된다 너무정보가 많아서 이제는 헷갈립니다.
평생이렇게 답답하게 살고 싶지는 않아요. 식이요법도 하고 있고 양배추즙도 먹고 있어요.
한약을 먹으로 목이물감이 나아질까요?? 너무 답답하고 너무 낫고 싶습니다.
도와주세요.

안녕하세요. 식도락 덕수한의원 송데욱 원장입니다.


멀리 구미에서 질문 주셨네요.

평생 건강했는데 작년 내시경할 때 역류성 식도염이라는 말을 들었지만 별 증상이 없었네요.

건강검진을 하는 이유가 위험이 있거나 증상이 없어도 이상이 있는 부분을 발견하기 위한 것이니 이때부터 식습관을 바꾸셨으면 좋았겠는데 조금 아쉬운 감이 있네요.


3개월전에 소화불량이 시작되었고, 증상은 답답함이었네요.

그 이후로 소식하고 내과약을 복용하셨고요.

복부불편감 팽만감은 조금 남아있고, 현재는 목이물감이 더 힘드신가 봐요.

매핵기 증상으로 뱉어오 가래가 나오지 않고, 삼켜도 계속 목에 걸리고 막혀있는 느낌이 드시나 봐요.


3개월 소화불량이 시작할 때는 무슨 일이 있었을까요?

혹시 원인이 될만한 스트레스나 갈등으로 심적으로 힘든 일을 겪지는 않으셨는지요.

목이물감이 심하고, 검사에 이상이 없는 경우는 보통 자율신경실조에 의한 문제인 경우가 많아요.

식도주변으로 자율신경이 신경총을 이루는 데요. 정신적인 긴장이나 억울, 우울, 불안이 신경을 긴장시키면 인후와 식도의 긴장이 증가해서 막히는 느낌이 드는 거예요. 실제로 순환하지 않는 무엇이 걸려있기 보다는 근육이 뭉친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치료는 목이물감을 역류성식도염으로만 보고 위산억제제, 양배추즙을 먹는 것은 큰 의미가 없을 지도 모릅니다.

매핵기, 기울화병이 되면 위산이 역류하기 쉬기는 하지만, 또 위산분비는 적어져서 소화도 안되거든요.

위산억제제가 오히려 소화를 방해하지는 않을까 의문입니다.

기울화병이란 진단이 있다는 것, 매핵기라는 진단이 있다는 것은 약이 있다는 것, 치료법이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아직은 3개월이라면 치료의 시기를 많이 놏친 것은 아닙니다.

2-3개월 집중치료를 통해서 충분히 좋아질 가능성이 있을 때입니다.

그리고 원인이 되는 부정적인 감정이나 울화에 대한 관리를 잘 하시면 더 빨리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치료와 환자의 생활관리가 이어지면 치료되지 못할 병도 없으리라고 생각하며 진료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